수소
수소는 우주를 구성하는 원소 중 90%를 차지할 만큼 무궁무진한 자원이다. 지구 면적의 2/3를 덮고 있는 물 역시 수소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부산물 없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셈이다.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며, 이 과정에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. 수소는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려해도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이 훨씬 적다.
수소 (2021년 기준)
수소승용차 누적보급량 : 19,404대 (출처 : 국토교통부, Marklines)
연료전지 발전설비 : 767,5MW (출처 : 한국에너지공단)
수소충전소 : 170기 설치 (출처 : 환경부)
수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전지다.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장치다. 발전효율이 높으며 대형·가정·건물용 발전, 수송용, 휴대용 등 활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활용 에너지나 재생에너지 등 값싼 자원으로부터 수소를 만들어 대체 에너지로 이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낮추면서 에너지 조달처를 다변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.
현재 전 세계 수소에너지의 50% 이상은 천연가스를 고온·고압에서 분해해서 얻는 ‘그레이 수소’이며, ‘블루수소’는 이러한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·저장하여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를 말한다. 반면 ‘그린수소’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이 없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.
한국남부발전이 알려주는 신재생에너지
해양 에너지의 모든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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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양에너지란?
지구표면의 70% 이상을 차지하는 바다!
해양의 조수 파도 해류 온도 차 등을 변환시켜 전기 또는 열을 생산하는 기술
바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파력 에너지 조력 에너지
조류 에너지 온도 차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답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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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도를 이용하는 파력발전
파도가 출렁일 때 발생하는 상하 운동을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로
파도의 힘을 공기의 흐름으로 바꾸어서 발전기의 에너지를 만들어요.
파도가 클수록 더 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답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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밀물과 썰물의 차이를 이용하는 조력발전
방조제를 세워 해수를 저장해둔 후
밀물과 썰물에 따라 해수를 출입시키면서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에요.
바다의 밀물과 썰물에 의한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해 에너지를 얻는답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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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닷물의 흐름을 이용하는 조류발전
조류가 빠르고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
해안을 골라 터빈을 설치하며
조류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에너지를 발생시켜요.
계절과 관계없이 발전이 가능하며
방조제 건설이 필요하지 않아 가장 친환경적이랍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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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수의 온도차를 이용하는 온도차 발전
해양 표면층의 온수와 심해 500~1000m의 냉수 간에
20도 이상의 온도차에 의해 증기가 발생하고 터빈을 작동시켜요.
24시간 전력 생산이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특별한 저장시설이 필요 없답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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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남부발전과 함께 알아본 해양에너지
앞으로도 한국남부발전에서
유익한 정보를 많이 알려드릴게요!
정책
* △그린‧블루수소 생산‧도입, △수소 유통인프라 확충, △수소발전‧모빌리티‧수소산업공정 확산, △수소 클러스터·도시·규제특구 육성, △수소안전‧기술개발‧국제협력 등
* 청정수소 비중 / 자급률 목표 : (’20년) 0% / 0% → (‘30년) 75% / 34% → (’50년) 100% / 60%
* 그린수소 생산확대 / 단가 : (‘30년) 25만톤 / 3,500원/kg → (’50년) 300만톤 / 2,500원/kg
* ’25년 국내 블루수소 최초 생산(25만톤급, 보령)
* 블루 암모니아 해외 생산 개시(’25), 블루 암모니아 해외 도입 개시(‘27)
* 수소충전기 보급목표(기): (’22) 310 → (‘25) 450 → (’30) 660 → (‘40) 1,200 → (’50) 2,000 이상
* 수소발전량 : (‘20) 3.5TWh → (’30) 48.2TWh → (‘50) 287.9TWh ('20년 대비 82배↑)